본문 바로가기

언제나 마음은 태양/사진.그것이 뭔데?

토키나 12-24

토키나 AF 12-24mm f4 AT-X Pro DX (IF) 리뷰

| 외형, 디자인 | 화질평가 | 샘플 이미지 | 총평 |


사진 촬영을 하다보면 눈으로 볼 수 있는 시원한 풍경들을 사진에 담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넒은 화각을 제공하는 광각렌즈를 사용하면 원근감을 더욱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토키나에서 출시한 광각렌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토키나는 렌즈 전문 생산 브랜드로, 필터와 각종 악세사리로

친숙한 Kenko와 같은 계열에 속한 기업입니다.

소개할 모델은 AT-X 12-24mm F4 (IF) DX 렌즈로, 토키나의 고급 라인 업인 AT-X 시리즈 중 디지탈 포맷에 호환(DX)하는

초광각 계열 렌즈입니다.

  ◆ 외형, 디자인

 


  


박스는 은색과 짙은푸른색으로 가볍지도 무겁지도 않은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기본적으로 렌즈와 렌즈캡, 후드, 매뉴얼이 제공됩니다.



  12-24mm 렌즈의 전체적인 모습입니다. 전체 재질은 금속

  프레임에 엠보싱 처리됐으며, 줌 링과 포커스 링은 고무 재질로 

  마감됐습니다.토키나 렌즈 특유의 튼튼함과 견고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후드는 BH-777로 Tokina 28-70mm에서 제공되는

  BH-776 후드보다 약 1cm정도 짧습니다.


  야외촬영시 광량이 많을 경우 후드의 역할이 절대적

  이라고 볼 수 있으니 꼭 부착을 하고 촬영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후드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후드를 바로 장착했을 때 전체 길이는 약 15cm이며, 뒤집어서 장착하면 약 10cm입니다.


 



  렌즈캡은 중앙부에 홈이 있어 후드를 장착한 상태에서도 손쉽게

  탈착 가능합니다.



Tokina 12-24mm                                                                 Tokina 28-70mm
 


토키나 28-70mm와 크기를 비교한 모습입니다.


  토키나 AT-X 12-24mm F4 (IF) DX 렌즈를 D70s 바디에 마운트한 모습입니다.



  전체 초점거리가 짧은 광각 렌즈임에도 불구하고 전체 길이가 길어 마운트한 모습이 잘 어울리지만 무게가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 렌즈 각 부분 설명


 토키나 AT-X 12-24mm F4 (IF) DX 렌즈는 이너 포커스 방식으로 제작됐습니다. 따라서 초점거리나 포커싱 조절시 렌즈가 돌출되거나 회전되지 않아 편광 필터 장착시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필터구경은 77mm 입니다.



마운트 접합 부분은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렌즈의 표면부는 작은 돌기처리가 되어 있어 중후한 멋을 줍니다.  D70s에 마운트했을 경우 잘 어울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AT-X 280 AF PRO 렌즈에서 시도되었던

  원터치 포커스 클러치 매카니즘을 채용하여 

  AT-X 124 PRO DX 렌즈는 빠르고 정확한

  AF 성능을 보여줍니다.

  옆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클러치 매카니즘은 

  AF에서 MF로 포커스의 전환을 포커스 링을

  움직이는 것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위 일러스트는 토키나에서 제공하는 광학 구성 표입니다. 위에서 보시면 Intercal Focusing System이 어떻게 이루어 졌는지

 참고할 수 있습니다. Aspherical은 최근 출시되는 렌즈들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비구면 렌즈를 포함하면서 왜곡 수차 보정을

 해준다고 합니다.

TOP


  
◆ 화질 평가


1. 조리개에 따른 심도 테스트(실내)


심도 테스트는 24mm에서 해보았습니다.



1/10s, F/4, 24mm, ISO200

1s, F/22, 24mm, ISO200

초점은 두 번째 건전지에 맞췄습니다. 전체적으로 초점이 빠르게 잘 맞는편입니다.
이 그림을 보시면 조리개에 따른 심도정도에 대해서 어느정도 참고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2. 조리개 수치에 따른 화질비교

  12mm에서 조리개별로 촬영을 해 화질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F4


F8


F14


원본링크


 


  F4 중앙부, 주변부 100% 크롭


 


 


F8 중앙부, 주변부 100% 크롭



 


F14 중앙부, 주변부 100% 크롭



  테스트한 결과 조리개 개방과 조임에 의한 화질차이는 거의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주변부도 중앙부에 비해 화질차이가

  거의 없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3. 색수차와 플레어 정도



원본 링크




100% 크롭 (색수차)




100% 크롭 (플레어)



 색수차나 플레어 정도는 어느정도 촬영조건으로 해결할 수 있을 정도로 미세하게 나타납니다.
리사이즈를 하게되면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이니 신경쓰실 부분은 아닐것으로 판단됩니다.

 


4. 12mm와 24mm에서의 왜곡 정도 비교
  
초점거리를 제외한 모든 조건을 같게하고 각각 12mm와 24mm로 하여 찍어 본 모습입니다.
24mm에서는 수평, 수직 왜곡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 12mm에서는 수직 왜곡이 약간 있지만 이것을 잘 활용한다면 광각 특유의 독특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12mm


24mm 

TOP

 ◆ 샘플 이미지





DSC_3328_s.jpg


DSC_3321_s.jpg


DSC_3314_s.jpg


DSC_3329_s.jpg


  DSC_3319_s.jpg











TOP


  ◆ 총 평

  지금까지 토키나 AT-X 12-24mm F4 (IF) DX 렌즈에 대해서 전체적인 제품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테스트를 하던 시기에 장마가 겹쳐

  날씨조건이 좋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   상대적으로 실내  테스트를 많이 해보았는데 광각  특유의 장점인 넓은 화각이 만족

  스럽습니다. 조리개는 줌 전역에서 최대 F4로 개방할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약간 소프트한 느낌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이 렌즈의 최대 장점은 화질 편차가 적다는 것입니다. 조리개를 최대 개방치에서 F13까지 조였을 때, 개방 화질과 조임 화질 사이에 화질  

 차이를 거의 느낄 수 없었으며, 렌즈 중앙부와 주변부의 화질 차이도 크게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촬영시 고른 화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서 아쉬운 점은 AF모터 소리와 무게부담이었습니다. 렌즈의 포커스 이동 속도는 빠른 편이었지만 이를 움직이는 모터
소리가

  다소 커 소리에 민감한 분들에게는 다소 거슬릴 수 있습니다.

  또, 금속재질로 마감한 외관은 렌즈 자체의 무게를 약 570g까지 늘렸습니다. 하지만 엠보싱처리 등, 견고한 마감상태를 보여 내구성에서  

 충분히 만회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토키나 AT-X 12-24mm F4 (IF) DX 렌즈는 약 50만 원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는 초광각 줌 렌즈입니다.

  평소보다 광활한 풍경사진, 좁은 실내 인테리어를 한 화면에 담는 전경사진 등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으로 소개할 수 있겠습니다.


 장 점
 초광각에서도 왜곡이 심하지 않음
 견고하고 단단함
 그립감이 좋음
 IF 방식으로 빠른 AF 성능
 우수한 줌 조작감
 짧은 촬영거리(0.3m)


 단 점
 다소 큰 모터소리
 부담스러운 무게
 최대개방에서 소프트한 화질


  

토키나 AF 12-24mm f4 AT-X Pro DX (IF) 안내기


  켄코 브랜드는 필터를 장착할 수 있는 카메라 유저라면 누구나 한번쯤 들어본 디지탈 카메라 악세사리 브랜드입니다. 필터뿐 아니라 컨버젼 렌즈, 망원경 등의 광학 제품과 배터리, 삼각대 등 악세사리의 전반적인 품목을 취급합니다. 이 켄코의 계열사인 토키나에서는 SLR 카메라용 교환식 렌즈를 전문으로 생산합니다. 지난 10월 3일 막을 내린 포토키나 2004에도 교환식 렌즈를 출품한 바 있었는데, 오늘 안내기에서 이 출품작(?)인 켄코 토키나 AF 12-24mm f/4 AT-X Pro DX (IF) 렌즈를 소개합니다.


 


  


 


  AF 12-24mm f/4 AT-X Pro DX (IF) 렌즈는 12mm부터 24mm까지의 초점 거리를 지원하는 줌 렌즈입니다. 35mm 규격으로 환산해도 18mm-36mm에 해당하는 수치로 초광각 계열의 렌즈에 속합니다.


 


  화각은 최대 광각시 99˚로 광활한 풍경 묘사나 원근감 표현에 적합합니다. 렌즈는 총 11군 13매로 구성됩니다. 최단 촬영 거리는 80cm까지 지원하며 렌즈의 밝기는 줌 전역에서 F4.0을 유지합니다. 초점 거리에 비해 많은 수의 렌즈 군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밝기는 다소 어두워 졌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높은 선예도(sharpness)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촬영 배율은 1:8을 지원합니다. 즉, 이 렌즈를 사용하여 사진을 찍으면 파사체가 실제 크기의 약 1/8 크기로 촬상 소자에 상을 맺는 것입니다. 따라서, 넓은 영역의 피사체를 담는데는 유리하지만 매크로 부분에서의 큰 이득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필터는 77mm를 사용하며, 중량은 570g입니다.


 


  


 


 


   토키나에서는 자사의 고성능 렌즈에 AT-X(ADVANCED TECHNOLOGY-X)라는 모델명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본 렌즈 역시 줌 조작시 렌즈의 길이가 변하지 않는 IF(Internal Focus)기술을 도입했고, 비구면 렌즈 2매, 초 저분산 유리 1매, 저분산 유리 2매가 배치되어 광각에서의 왜곡 현상이나 색수차를 효과적으로 억제합니다. 또한 AF와 MF를 버튼 하나로 전환할 수 있는 '원터치 클러치 포커스'기능이 채용되어 촬영에 편리함을 더해줍니다. 모델명에 명시되어 있는 DX라는 호칭은 디지탈 카메라용으로 제작되었다는 의미인데, 35mm필름보다 작은 크기인 DSLR 카메라의 촬상소자에 적합하도록 이미지 써클을 작게 제작하여 사진 주변부의 화질 저하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원하는 카메라는 현재 니콘과 캐논의 마운트에만 대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니콘 마운트는 11월, 캐논 마운트는 12월에 출시될 예정이며, 가격은 약 94,500엔입니다. 

TOP
  SLR 강좌 ' 교환렌즈 기초'바로가기
  SLR 강좌 'SLR 카메라 렌즈 활용하기'바로가기
2004. 10. 07. 정성유 dcjsy@dcinside.com
기자갤로그 : http://gallog.dcinside.com/dcjsy07

'언제나 마음은 태양 > 사진.그것이 뭔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봄날의 폭포  (0) 2010.05.31
지리산의 폭포 하나  (0) 2010.05.17
광각렌즈   (0) 2010.04.22
민형  (0) 2009.12.30
선암사에서  (0) 2009.1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