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곡의 물살, 폭포사진에 대한 이것저것들....
. 전경으로 찍을것이냐.. 부분사진으로 찍을것이냐...?
- 전경은 높이감이 없고. 부분사진은 상황설명이 안된다.
. 은은한 물줄기의 전체 느낌을 표현하려면...
- 셔터스피드 느리게 (2-10초 , 보통 5초 범위정도)
- 노출시간이 너무 길면 하이라이트 부분이 노출오버가 된다.
. 전경의 삽입문제
- 전경과 폭포중 촛점이 안 맞는 경우 발생한다.(주의 요망, 심도 깊게)
. 노출시간이 길면 (셔터스피드를 길게 잡았을 경우)
- 은은한 표현, 연속된 동작. 운해같은 표현을 원할경우 사용함
. 노출시간이 짧으면
- 물살의 정지화면. 물방울의정지등. 순간동작을 포착할수 있다.
- 폭포의 느낌을 반감킨다.(물을 얼어붙은 느낌을 표현한다.)
- 노출시간에 따라 물살의 느낌이 바뀐다.
. 고속셔터와 저속셔터 두가지 방법을 동시에 찍어 둔다.]
. 저속촬영시 삼각대와 릴리즈나 리모컨을 사용하여 촬영한다.
. 어두운 시간대(일출 ,일몰직후)의 긴 셔터스피드를 확보하면
- 우유빛 물살을 연출할수 있다.
. 과도하게 노출시간을 늘리려고 조리개를 조이게 되면
- 화질이 떨어질뿐 아니라 밝은 하이라이트 부분의 질감과 색이 제대로 묘사되지 않는다.
- 보통 F8 - F11 정도면 무난하다.
. 바다 풍경중 비말을 찍고 싶을때
- 통상적으로 빠른 셔터스피드를 이용해 물방울까지 다 잡아낸다.
. 파도에 밀리는 모래움직임을 찍을때
- 저속셔터를 이용해 모래의 유동성을 강조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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