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빛
- 물체에 비추인 빛을 볼줄 알아야 한다.(광선의 방향. 세기등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 하는것)
- 물체에 비추인 빛의 표정을 읽을줄 알아야 한다.
- 빛을 어떻게 재현 시킬것인가 하는 문제 ( 빛이 인화지 위에 어떻게 재현될것인가 하는 문제)
- 햇빛이 강하면 강할수록 그늘은 짙어진다.(콘트라스트는 강하고 . 시각적 부담을 준다.)
- 빛이 약하면(흐린날의 빛) 부드러운 산광이다.
평면적인 피사체의 묘사가 이루어진다.
. 사물이 가지고 있는 모든 정보와 표정이 그대로 살아난다.
. 콘트라스트는 강하지 않고 시각적 부담이 적다.
- 풍경사진에서는 목적으로 삼을 풍경에대한 채광을 어떻게 다룰것인가를 염두에 둘것
2. 광선종류
정면광(순광)
: 사물의 복사 컬러사진의 색 재현에 가장 알맞다.
. 실패할 염려가 적고 모든형태가 자연스럽게 재현된다.
. 일상적 시각으로 부담을 주지 않는다.
. 깊이와 입체감이 살아 있지 않는 평면적 사진이 될 가능성이 높다.
. 인물사진의 경우 평면적 얼굴이 되어 얼굴 윤곽이 사라지는 경우가 생긴다.(입체감의저하)
. 사물의 현실적 리얼리티를 위한 정보나 행사사진. 다큐사진처럼 의미전달의 경우에 적합하다.
. 음영. 깊이 형태를 약화시키고 색상. 디테일. 모양을 강조한다.
. 가장 흔하고 평범한 빛의 방향으로 우리가 사물을 보는 방식과 같다.
측면광
. 피사체의 측면에서 ( 90도) 비추어지는 광선
. 작은 굴곡이라도 그림자를 만들어 콘트라스트를 강조해준다.
- 입체감의 효과적 묘사가 가능함
- 질감 , 분위기묘사, 심리적 표현. 피사체의 배경과 분리가 된다.
. 사진발 안 받는 이의 인물사진에 효과적이다.
- 굴곡이 별로 없는 사물이나 인물사진을 찍을때 유리함
. 피사체를 실루엣 처리를 해준다.- 하일라이트을 더욱 강조함
. 측면광은 풍경사진에서는 풍경의 활기를 불어넣고 뚜렷하게 만들며 삼차원적인 풍경이
되게끔 해준다.
* 주 피사체를 배경과의 분리
- 입체감과 함께 소재를 부각시키는데 효과적인 방법
사광선
. 주피사체의 비스듬한 방향(45도방향)에서 빛을 받을때의 광선
. 아침 저녁시간대(12시를 기점으로 앞뒤의 2시간을 피한시간때)
. 입체감이 강조되고 얼굴윤곽이 아름답게 묘사됨
. 입체감은 사진에서 중후함을 준다.
. 인물촬영에서 없어서는 안될 좋은 빛
후면광(역광)
. 가장 극적인 아름다움을 만들어주는 사진이 된다.
- 사물의 윤곽이 더 아름답게 보인다(윤곽선의 선명함)
. 주된 피사체보다 배경이 어두웠을때 더욱 효과적이다.
. 실루엣처리를 할수 있다.
. 노출 결정에 특히나 신중해야 할 광선
. 할레이션이나 고스트 이미지를 조심할것
*할레이션 : 렌즈에 직사광이 직접 비추어 들어와 그 빛의 영향으로 난반사를
일으켜 화면전체가 뿌옇게 얼룩지는 현상
* 고스트 이미지 : 렌즈에 직사광이 직접들어와 피사체 주변에 만들어지는
조리개 모양의 얼룩무늬(뉘)
직하광
top light 라고도 하며 바로 위에서 쏟아져 내리는 빛을 말함
, 짙은 그림자를 만들어 부자연스러운 빛이 된다.
. 보통 보조광을 발광하여 콘트라스트를 약하게 만들어 주어야 한다.
. 정오(직하광)를 중심으로 두세시간은 피해서 찍어야 한다.
상향광
. 직하광과 정반대조명으로 밑에서 위로 쏘여지는 빛
. 불쾌한 느낌의 조명으로 공포분위기를 연출할수 있다.
'언제나 마음은 태양 > 사진.그것이 뭔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진적 시각 (0) | 2007.11.07 |
---|---|
인물촬영시 렌즈의 선택 (0) | 2007.11.06 |
프레이밍 (0) | 2007.11.01 |
초점 (0) | 2007.11.01 |
피사계심도 (0) | 2007.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