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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설픈 사진이야기/사진.그것이 뭔데?

광선상태

1. 빛

    - 물체에 비추인 빛을 볼줄 알아야 한다.(광선의 방향. 세기등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 하는것)

    - 물체에 비추인 빛의 표정을 읽을줄 알아야 한다.

    - 빛을 어떻게 재현 시킬것인가 하는 문제 ( 빛이 인화지 위에 어떻게 재현될것인가 하는 문제)

    - 햇빛이 강하면 강할수록 그늘은 짙어진다.(콘트라스트는 강하고 . 시각적 부담을 준다.)

    - 빛이 약하면(흐린날의 빛) 부드러운 산광이다.

       평면적인 피사체의 묘사가 이루어진다.

       . 사물이 가지고 있는 모든 정보와 표정이 그대로 살아난다.

       . 콘트라스트는 강하지 않고 시각적 부담이 적다.

    - 풍경사진에서는  목적으로 삼을 풍경에대한 채광을 어떻게 다룰것인가를 염두에 둘것

2. 광선종류

     정면광(순광)

        : 사물의 복사 컬러사진의 색 재현에 가장 알맞다.

          . 실패할 염려가 적고 모든형태가 자연스럽게 재현된다.

          . 일상적 시각으로 부담을 주지 않는다.

          . 깊이와 입체감이 살아 있지 않는 평면적 사진이 될 가능성이 높다.

          . 인물사진의 경우 평면적 얼굴이 되어 얼굴 윤곽이 사라지는 경우가 생긴다.(입체감의저하)

          . 사물의 현실적 리얼리티를 위한 정보나 행사사진. 다큐사진처럼 의미전달의 경우에 적합하다.

          . 음영. 깊이 형태를 약화시키고 색상. 디테일. 모양을 강조한다.

          . 가장 흔하고 평범한 빛의 방향으로 우리가 사물을 보는 방식과 같다.

   측면광

          . 피사체의 측면에서 ( 90도) 비추어지는 광선

          . 작은 굴곡이라도 그림자를 만들어  콘트라스트를 강조해준다.

             - 입체감의 효과적 묘사가 가능함

             - 질감 , 분위기묘사, 심리적 표현. 피사체의 배경과 분리가 된다.

          . 사진발 안 받는 이의 인물사진에 효과적이다.

              - 굴곡이 별로 없는 사물이나 인물사진을 찍을때 유리함

          . 피사체를 실루엣 처리를 해준다.- 하일라이트을 더욱 강조함

          . 측면광은 풍경사진에서는 풍경의 활기를 불어넣고 뚜렷하게 만들며 삼차원적인 풍경이

             되게끔 해준다.

          * 주 피사체를 배경과의 분리

              - 입체감과 함께 소재를 부각시키는데 효과적인  방법

    사광선

           . 주피사체의 비스듬한 방향(45도방향)에서 빛을 받을때의 광선

           . 아침 저녁시간대(12시를 기점으로 앞뒤의 2시간을 피한시간때)

           . 입체감이 강조되고 얼굴윤곽이 아름답게 묘사됨

           . 입체감은 사진에서 중후함을 준다.

           . 인물촬영에서 없어서는 안될 좋은 빛

    후면광(역광)

           . 가장 극적인 아름다움을 만들어주는 사진이 된다.

               - 사물의 윤곽이 더 아름답게 보인다(윤곽선의 선명함)

           . 주된 피사체보다 배경이 어두웠을때 더욱 효과적이다.

           . 실루엣처리를 할수 있다.

           . 노출 결정에 특히나 신중해야 할 광선

           . 할레이션이나 고스트 이미지를 조심할것

              *할레이션 : 렌즈에 직사광이 직접 비추어 들어와 그 빛의 영향으로 난반사를

                               일으켜 화면전체가 뿌옇게 얼룩지는 현상

              * 고스트 이미지 : 렌즈에 직사광이 직접들어와 피사체 주변에 만들어지는

                                       조리개 모양의 얼룩무늬(뉘)

     직하광

           top light 라고도 하며 바로 위에서 쏟아져 내리는 빛을 말함

           , 짙은 그림자를 만들어 부자연스러운 빛이 된다.

           . 보통 보조광을 발광하여 콘트라스트를 약하게 만들어 주어야 한다.

           . 정오(직하광)를 중심으로 두세시간은 피해서 찍어야 한다.

     상향광

           . 직하광과 정반대조명으로 밑에서 위로 쏘여지는 빛

           . 불쾌한 느낌의 조명으로 공포분위기를 연출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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